요즘 많은 투자자들이 미국주식에 배당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현재 고배당을 지급하는 커버드콜 ETF를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이번에는 제가 투자하고 있는 미국 커버드콜 ETF와 나스닥 3배 레버리지인 TQQQ를 통해 투자하고 있는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
제가 운영하고 있는 15가지 종목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초고배당중인 YIELDMAX사의 ETF를 많이 편인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JP Morgan의 JEPI와 JEPQ가 있으며 특별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MAIN도 넣었으며 오메가 헬스케어, SPYI를 같이 추가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TQQQ 20%를 제외하고 나머지 70%는 고배당주로 구성하였고 현금을 10%비중을 두었습니다.
나스닥 3배 레버리지인 TQQQ를 왜 포함시켰는가?
YIELDMAX의 상품과 JEPI, JEPQ같은 커버드콜 상품은 배당이 높은 부분이 있지만 상승장에서는 주가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어느정도 만회하기 위한 모든 자산의 20%를 TQQQ에 편입하여 수익률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3배레버리지의 리스크가 있기때문에 하락장에서는 많은 하락이 발생할 수 있지만 계속되는 배당금 및 분배금으로 지속적인 물타기가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지속적인 리밸런싱으로 자연스럽게 비중을 맞춰갈 수 있기에 오랜기간이 지나고 보면 충분히 배당금과 주가 수익까지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까지 수익률은 어떤가?
빨간색선이 누적수익률이며 파란색선은 현재 미실현수익률입니다.
빨간색선을 보시면 처음에 한번의 큰 하락이 있었지만 이는 비트코인을 현물로 따로 투자하고 있기때문에 BITO라는 종목을 손절하면서 손실이 발생하였지만 그뒤로는 위에서 보여드린 포트폴리오로 꾸준하게 운영해가고 있는 상황이며 누적수익률은 배당금과 분배금으로 6개월간 꾸준히 상승중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실현수익률도 현재 수익구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며 밑으로 크게 떨어진적도 없기에 아직까지는 굉장히 안정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밸런싱은 언제 어떻게 하는가?
TQQQ는 20%, 원화는 10%비중을 가지도록 하였고 나머지 종목은 5%의 비중만 가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5%비중을 가진종목은 기준인 5%대비 0.3% 많은 5.3%비중을 차지하게 될경우 일부 매도하여 비중을 맞추도록 하였고 반대로 4.7%비중으로 낮아지면 다른 비중이 높은 종목을 팔아서 비중을 맞춰주도록 하였습니다.
원화는 0.6%차이가 발생시 리밸런싱을 진행하고 TQQQ는 1.2%차이가 밸상시 리밸런싱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리밸런싱은 하루에도 몇번이고 발생할 수 있도록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리밸런싱은 제가 개발하여 서비스중인 YSBot을 이용중에 있으며 위와 같이 셋팅해두면 알아서 비중에 맞춰 운영되기때문에 편하게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수익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사이트주소는 ysbot.co.kr으로 접속하셔서 회원가입하시면 제가 운영중인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의 매매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커버드콜 고배당주의 경우 보통 지수나 주가의 상승을 따라가지 못하고 하락은 같이 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고배당주를 하여 배당을 취하고 마지막에 손실인 상태에서 매매시에 양도소득세측면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으며 수익을 따라가지 못하는것을 TQQQ를 일부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것도 고민해볼 수 있으며 가끔씩 저의 수익률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