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I가 경제와 금리에 미치는 영향과 투자전략

전 세계적으로 COVID-19의 파장으로 경기가 위축되며 금리가 인하하였다가 계속적으로 다시 인상하면서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금리를 움직이는 원인인 CPI를 알아보고 CPI로 인한 금리와, 경제, 투자전략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This is CPI

CPI와 근원CPI 개념

CPI (소비자 물가 지수)

CPI는 상점들의 물가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생활 필수품이나 서비스등의 가격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며 일반 가계들의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기에 인플레이션 지수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근원 CPI (생산자 물가 지수)

근원 CPI는 생산과정의 물가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원재료, 부재료, 공정비 등의 가격 변동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가 느끼는 물가 상승률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인플레이션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으며 최근에 제롬파월의장은 CPI보다 근원 CPI를 더욱 중요한 지표로 생각하고 금리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CPI가 경제와 금리에 미치는 영향

CPI와 경제의 관계

CPI는 소비자의 지출 패턴을 반영하는 지표이기에 CPI의 상승은 소비자가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CPI의 상승은 금리 상승으로 이는 소비자와 생상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어 심하면 경기침체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CPI와 금리의 관계

물가의 상승률을 측정하는 지표인 CPI와 근원CPI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것은 즉 인플레이션을 뜻하게 되며 인플레이션이 경제 안정성을 위협하게 되면 금리를 올림으로서 물가 상승률을 낮추게 됩니다. 즉, CPI와 근원 CPI는 중앙 은행에게 인플레이션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CPI의 예측과 분석

CPI 분석을 통한 금리 예측

금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일정기간동안 CPI의 움직임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조금씩 CPI가 오르는 단계에 접어들면 금리가 상승할 수 있을것이다라고 예측해볼 수 있으며 물가 움직임이 둔화된다면 금리 인하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 예측결과에 따른 적절한 투자 젼략을 수립할 수 있을것입니다.

CPI 예측을 활용한 투자 전략 수립

CPI 변화에 따른 투자 전략 세우기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기업을 분석하고 기술적분석을 하는것은 중요하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기업이라도 금리가 상승하며 경기가 힘들어지게 되면 시장이 전체적으로 힘든시간을 보내기때문에 CPI의 추세를 분석하여 인플레이션과 경제 전망을 예측하여 투자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투자 전략 세우기

CPI가 높아 인플레이션이 점차적으로 발생하고 있을때 일반 기업들은 쉽지않은 시간을 보내며 시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때는 고가의 장비 제조업이나 혹은 대출업체같은 부분이 견고하게 남을 가능성이 있으니 투자를 해야한다면 고려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 나타난 일부 은행이 파산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COVID-19로 인해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고 이로인해 물가상승이 이어지며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이어졌습니다. 그 뒤에 미국의 은행 파산사태도 있었는데요. 현재는 많이 안정화 되며 시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언젠가는 또 이런 사태가 생길 수 있으니 이번 기회를 삼아 경제의 흐름을 조금이라도 공부해두면 다음에는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